SKT eSIM(이심) 인터넷상에서 개통(유심변경)하는 방법
- IT/팁과 강좌
- 2022. 9. 1.
2022년 09월 01일부터 통신3사(MNO)와 알뜰폰(SK세븐모바일, KT엠모바일,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등)에서 eSIM 개통(유심 변경) 지원이 시작되었습니다.
eSIM은 embedded(임베디드) SIM(심)의 약자로 스마트폰 메인보드 내에 내장된 유심입니다.
장점으로는 듀얼심(유심+eSIM) 구성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eSIM에 여러 개의 프로파일을 저장하기 때문에, 실물 유심을 여러 개 갖고 다니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eSIM을 발급받거나 eSIM 이동/기기 변경할 경우 재발급비(2750원)가 부과됩니다. eSIM 출시 이벤트로 eSIM 발급비 면제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 중인 유심(나노심)을 eSIM으로 유심 변경하거나, eSIM으로 통신사 신규 가입, 번호 이동하는 경우 SK텔레콤 T다이렉트샵에서 가능합니다.
SKT T다이렉트샵에서 eSIM 메뉴 버튼을 클릭해주시거나 아래 주소로 들어가 주세요.
eSIM 셀프 개통 안내 : https://shop.tworld.co.kr/dsds/esim-main
주의사항
물리적인 유심에서 eSIM으로 유심 변경하면 eSIM IMEI로 전산기변(확정기변) 처리됩니다.
새로운 휴대폰을 구매한 적이 있으시다면 M+1 등 개통 유지조건이 있는지 확인 권장합니다.
특정 프로모션 혜택이 소멸 처리될 수 있습니다.
IMEI 입력 칸에 eSIM IMEI 값 을 입력해주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eSIM IMEI 값 확인하는 방법
아이폰(iOS) : 설정 → 일반 → 정보 → IMEI2 값
갤럭시(안드로이드)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IMEI (eSIM) 값
숫자 값 부분을 길게 누르면 자동 복사됩니다.
추가 IMEI는 물리적인 심(나노심) IMEI 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EID 번호(eSIM의 일련번호)도 넣어주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eSIM 추가 IMEI, EID 번호 확인하는 방법
아이폰(iOS) : 설정 → 일반 → 정보 → 물리적인 SIM의 IMEI, EID 번호
갤럭시(안드로이드)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IMEI 번호 → 상태 정보 → EID 번호
입력하신 개통하실 IMEI(eSIM), 추가 IMEI(물리심), EID(eSIM의 일련번호) 정확하게 입력하신 건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팝업창이 나오면 확인, 확인 눌러주시면 됩니다.
가입자 이름과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 본인인증 수단을 선택 후 본인인증 작업을 진행해 주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연락할 수 있는 번호, 주소, 주 생활 지역, 이메일을 입력해주시고 다음을 눌러서 넘어가 주세요.
물리적인 유심에서 이심(eSIM)으로 유심변경을 하신다면 기기 변경, 타 통신사에서 SKT eSIM으로 변경하신다면 번호이동, 새로운 회선에 가입하신다면 신규 가입을 선택해주세요.
원하시는 가입 유형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눌러서 이어서 진행해주세요.
기존에 사용 중인 요금제를 그대로 이어서 사용가능한경우도 있고, 5G로 요금제를 변경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급제의 경우 5G로 요금제 바꾸어도 eSIM 개통 후 Tworld 앱에서 원하는 LTE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종된 요금제 같은 경우는 SKT 고객센터(114)에서 당일에 한해서 요금제 원상복구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례에 해당되는경우 고객센터에 한 번 문의해보시고 진행 권장합니다.
셀프개통 약관 필수 동의를 체크해주시고 약관 동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셀프 개통 신청 내용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시고 셀프 개통 신청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정상적으로 eSIM 유심 변경(셀프개통) 작업이 진행되면 기존에 사용 중인 유심은 사용 불가 처리 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등록에 실패했습니다' 팝업창이 나올 수 있습니다.
TWorld앱이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eSIM 활성화 페이지가 나오게 되면 eSIM 활성화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스마트폰 설정의 모바일 요금제 추가 메뉴 창이 자동으로 켜지면서 eSIM 프로파일 발급 및 개통 작업이 진행됩니다.
eSIM 프로파일 발급 진행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현재 창을 유지한 상태로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eSIM 프로파일 발급이 정상적으로 되면 위 사진처럼 나오게 됩니다.
이심 발급이 실패하면 SKT 고객센터(080-011-6000, 1599-0011)로 문의해서 재시도하거나 Tworld 대리점(오프라인)에서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심으로 정상적으로 개통(기변)되면 상단바를 내리거나 설정에서 연결의 SIM 카드 관리자에서 통화, 문자, 데이터(LTE, 5G) 심 선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