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노트북으로 통신사 와이파이 접속하는 방법
- 2020. 9. 7.
안녕하세요. RootKR입니다.
비보안(자물쇠 걸린) 통신사 와이파이를 사용하려면 통신사 대리점 혹은 고객센터를 통해서 와이파이 랜카드 MAC 주소를 등록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 통신을 하지 않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자물쇠 걸린 EAP 와이파이는 유심(SIM) 기반으로 로그인을 하므로 MAC 주소 등록 요청을 안 해도 되며 기본적으로 암호화 통신을 사용합니다.
본 강좌는 SK텔레콤 통신사 유심을 사용한 윈도우 10 LTE 노트북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윈도우 10 파일 탐색기에서 '네트워크'를 마우스 우클릭해서 '속성' 버튼을 클릭해서 네트워크 속성을 들어가 주세요.
네트워크 설정 변경의 '새 연결 또는 네트워크 설정' 텍스트를 클릭해주세요.
연결 또는 네트워크 설정 팝업창이 나오게 되면 '무선 네트워크에 수동으로 연결'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네트워크 이름 텍스트 입력창에 T wifi zone_secure를 입력해주시고 보안 종류는 'WPA2-엔터프라이즈'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LG U+와 KT 통신사 사용자는 본인 통신사의 EAP 와이파이 이름(예시. KT WiFi, U+ Zone 등)을 입력해주세요.
T wifi zone_secure 와이파이 SSID가 정상적으로 추가되었다면 '연결 설정 변경(H)'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무선 네트워크 속성 창이 표시되면 네트워크 인증 방법 선택을 'Microsoft: EAP-SIM'으로 선택해주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와이파이 목록에서 방금 등록한 EAP 통신사 와이파이를 연결 시도해보니 정상적으로 연결됩니다. 타 통신사 사용자는 연결이 안 되면 다른 EAP 방법(예시. EAP-AKA, PEAP)으로 수정해보시길 바랍니다.